본문 바로가기
주의 능력에 의지한 믿음/태국에서

[스크랩] 인기 열대과일종류 30가지 / 유명 열대과일 (Tropical Fruits) - ①

by 바람처럼 불처럼 2016. 4. 10.

 

두리안(Durian)     잭프루트(Jack Fruit)     파파야(Ppapya)   

망고(Mango)    망고스틴(Mangosteen)     람부탄(Rambutan)    리치(荔枝 / Litchi / lychee)   

구아바(Guajava)    용안/용안육(龍眼, Longan)     카람볼라(Carambola) = 스타프루트(Starfruit)  

용과(龍果/Dragon Fruit) = 피타야(Pitaya)    아보카도(Avocado)      로즈애플(Roseapple)    

타마릴로(Tamarillo)    대추야자(Dates / Date palm)

 

 두리안 (Durian)

열대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도깨비 방망이처럼 생긴 과일이다.

javascript:;

인도네시아어로 "두리(Duri)"는 가시를 뜻하는데 그 이름 그대로 과일 외부에 굵은 가시가 엄청 많다.

맛은 표현하기 힘들지만 버터와 같은 감촉에 달고 끈적 끈적한 것이 특이할 따름이다.

열대과일중 가장 비싼 과일 중에 속한다.

특이한 냄새 때문에 좋은 호텔은 객실로 가지고 갈 수 없으며 절대로 술과 함께 먹어서는 안된다.

 

 

 

 

 

 

 

 

잭프루트(Jack Fruit)

Jackfruit is NOT a Durian.

Jackfruit is a gigantic, green-gold lopsided monstrosity that looks

more like an alien cocoon than a fruit.

It's weird, it's stinky, it's totally exotic. It's not anything like durian.

Not the teensiest bit.

-------------------------------------------------------

잭프루트는 두리안과는 다른 식물이다.

생긴것이 어머어마하게 크고 누른색에 울퉁불퉁-괴상하게 생겨서

과일로 보이지않고 외계에서 온 누에고치를 닮았다고나 할까.

 

 

어린이가 엄청 큰 잭프루트 위에 앉아 놀고있다.

 

 

 

파파야(papaya)

 

피를 정화시키는 약이라 한다. 잘 익은 것은 겉이 호박처럼 딱딱하다.

속은 붉은 빛을 띠는 노란색이며, 수분이 많고 달다. 반면 덜 익은 것은 무처럼 푸르스름한 흰색을 띠는데

베트남 요리에서 채소처럼 쓰인다. 어린 열매를 고기와 함께 찌면 고기가 연해진다.

파파인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 덕분이다.

스테이크등 고단백질 음식을 먹은 뒤 디저트로 먹으면 소화.흡수가 잘돼 위의 부담을 줄인다.

파파야와 우유를 믹서에 갈아 만든 '파파야 밀크'는 소화가 잘되고 비타민C와 베타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권할 만한 건강음료다.

 

 

 

 

 

망고(Mango)-망과/芒果, 檬果, 杧果

망고는 즙이 많고 달다.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국내에 나와 있는 열대과일 가운데 가장 높다.
망고 中 하룸 마니스(Mangga Harum Manis - "달다"는 말이다)가 단맛이 많이 난다.
그보다 길고 밝은 녹색을 띄는 망가 골렉(Mangga Golek) 또한 달고 맛있지만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망가 그동(Mangga Gedong) 은 가장 작은 망가인데, 겉은 오렌지 색깔인데 망가주스 만들 때 많이 쓰인다.
단맛에 비해 열량은 낮은 편(100g당 65㎉)이며 비타민 A가 과일 중 가장 풍부해 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에 좋다.
비타민C와 D도 많다. 비타민D는 소화작용을 도우므로 망고무스 등 디저트에 자주 쓴다.

 

 

 

 

 

 

망고스틴(Mangosteen) 

감과 비슷한 꼭지가 붙어 있는데 감보다는 색깔이 많이 검다.

무척이나 딱딱해 보이는데 꼭지를 따고 꼭지 부분을 중심으로 손가락으로 양쪽을 힘있게 누르면 두 부분으로

갈라지면서 가운데 마늘같이 생긴 알맹이가 나온다. 껍데기가 무척이나 두껍다. 잘 익은 것은 껍데기가 쉽게 벗겨진다.

상한 것은 껍데기가 돌처럼 굳어 잘 벗겨지지 않는다. 안쪽 껍데기에서 흐르는 자주색 물은 강한 색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흰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자. 마늘같이 생긴 알맹이는 무척이나 달고 산뜻한 맛이 난다.

 

 

 

 

 

 

 

람부탄(Rambutan)

중국명은 홍모단(紅毛丹) - 그 이유는 머리 털이 붉다고 해서 그렇게도 부른다.

인도네시아어로 "람붓(Rambut)"은 털을 뜻한다. 빨갛게 익은 과일의 외부에 머리카락처럼 꺼뭋꺼뭏한 털이 돋아나 있다.

빨간색과 노란색이 있는데 노란색이 더 달고 맛있다. 껍질을 손으로 쏙 까면 투명한 속살이 나오는데 무척이나 달고 맛있다.

단점이라면 이 속살이 안의 씨 껍질과 같이 붙어 있어 껍질과 같이 먹을 때 꺼끌꺼끌한 맛이 나기도 한다.

단 맛이 강해서 개미가 많이 모여들기도 한다. 람부딴 은 털이 검게 변하지 않은 것이 싱싱한 것이다.

 

 

 

 

 

 

 리치(Litchi / Lychee) 

리치는 람부탄과 사촌 쯤 되는 과일로 맛도 크게 다르지않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3cm 정도로서 겉에 돌기와 더불어 거북의 등처럼 생겼다. 과육은 시고 달며

독특한 향기가 있어 날로 먹는다. 중국 남부에서는 과일 중의 왕이라고 한다. 과일은 자연색이

아름답고 맛과 향이 풍부해서 이국적인 산물로서 수요가 높다. 하지만 수확 후에 과일을 신속히

처리하지 않으면 빨간 과피가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버려서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luscious lychees in Thailand

 

 

Litchi-or-Lychee in Thailand

 

lychee2

 

 

 

구아바(guajava)

구아바(Guava) 는 도금량과에 속하는 식물로 옛 잉카인들이 고산지대에서 재배하기 시작한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식물이다. 과일은 직경 4㎝내외로 무게는 60∼ 200g 내외이며 익으면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껍질째 먹는다.

비타민 C(100g당 183㎎)가 귤의 3배 이상 들어 있는 '자연의 감기약'이다. 칼륨이 풍부해 혈압 조절 효과도 있다.

당분 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혈당 낮추기)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추천된다.

정장 작용을 해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다.

암.노화의 원인인 유해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토마토.수박 등에 있는 붉은 색소 성분)도 풍부하다.

 

 

 

 

 

용안(龍眼/Longan)

실생(實生), 공대(共臺)접붙이기, 휘묻이로 번식한다. 중국 남부 또는 인도 원산이라고 하는데,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 열대 아시아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껍질은 손으로 쉽게 벗겨지며, 반투명한 젤리 상태의 과육은 단맛이 강하다.
단맛에 취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몸에 좋지 않다. 껍질에 분홍빛이 살짝 도는 것이 가장 맛있다

 

 

 

용안

 

 

 

 스타프루트(starfruit) = 카람볼라(carambola)

 

열매의 단면이 별 모양이라 흔히 starfruit 라고 부르지만 표준어는 카람볼라(carambola)이다.

카람볼라(carambola)는 필리핀,스리랑카와 인도, 인도네시아가 원산지.

현재는 브라질과 페루, 가나, 가이아나, 통가, 미국의 플로리다, 하와이 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용과(龍果/Dragonfruit) = 피타야(pitaya)

드래곤후르트(DragonFruit)라는 이름은 가지에 열매가 달린 모습이 용(龍)의 여의주 모습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다는 설과,

열매가 인체에 매우 유익하고 귀한 것이 동양에서 상서로운 동물로 인식되어 있는 龍에 비할만 하다하여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용과(피타야)는 중금속 해독작용이 뛰어난 천연 알부민을 비롯하여 비타민,칼슘, 인, 철분 등 인체에 유효한 미네랄 성분과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공해에 찌든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 과일로 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아보카도(Avocado)

아보카도는 그냥 먹는 것 보다 쥬스를 만들어서 먹는 편이다. 쥬스가 물 같은 것이 아니라. 물 많이 탄 녹색반죽같다.

공복에 한잔 먹으면 밥 먹은 것 같이 든든한 느낌이 드는 과일로 최근 뜨고 있는 대표적인 웰빙 과일이다. 

이 과일은 염분 함량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 대신 혈압을 조절해주는 칼륨이 열대 과일 중 가장 많이 들어 있어

(100g당 634㎎) 고혈압.동맥경화 환자에게 매우 유익하다. 100g당 열량은 177㎉나 되지만 당분 함량은 2.7g밖에 안 돼

당뇨병 환자에게 권할 만하다. 아보카도는 100g당 지방 함량이 17.3g이나 되지만 코코넛과 달리 지방의 85%가 혈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이다.

 

 

 

 

로즈 애플(Rose Apple)

중국에서는 포도(蒲桃)라고 한다. 껍질이 평평하고 넓으며 연한 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고 두꺼우며 긴 바소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열매는 장과이고 지름이 25∼50mm이며 네모지고 꽃받침이 남아 있고, 달고 신맛이 있어 날 것을
그대로 먹거나 젤리 또는 술을 만드는 재료로 쓴다. 아시아 열대 지방에 분포한다.
녹색과 분홍색이 있는데, 녹색이 진할수록 단맛이 짙다. 아삭거리는 질감이 좋지만,
사과에 비해 향기와 단맛이 약하다. 보통 껍질째 먹는다.

 

 

 

 

 

타마릴로(Tamarillo)

남미가 원산인 가지과의 과일. 일명 나무토마토.

樹高は最大で6mほどになる. 原産地では1本の木で1家族の3ヶ月間の収穫が出来るとされる.

状態が良ければ、1年で66kgもの収穫が見込めるという.

나무의 높이는 최대 65미터까지 자란다.

원산지에서는 나무 한 그루에서 1 가족이 3 개월 먹을 만큼의 과일이 수확된다. 

상태만 좋으면 년간 약 66 키로 수확한다.

 
 
 대추야자(Dates / Date palm) 

카나리아 제도, 아프리카 북부, 서남아시아에서부터 파키스탄과 인도에 이르는 지역에서 자란다. 키는 약 23m 정도.

한 송이에 1,000개가 넘는 열매가 달리며 1송이의 무게가 8㎏ 이상 나가기도 한다.

말린 열매는 무게의 50% 이상이 당분이고, 단백질·지방·무기질이 각각 2% 정도씩 들어 있다.

북아프리카와 중동의 사막에서는 이 열매가 중요한 식량이고 부(富)의 원천이었기 때문에

아주 옛날부터 재배해왔으며 귀하게 여겨왔다. 열매에서는 시럽, 알코올, 식초, 독한 술을 얻는다.

 

Data producing countries
In metric tons (2002)
Algeria 418,000
Bahrain 16,500
Egypt 1,115,000
Iran 875,000
Iraq 650,000
Kuwait 10,400
Libya 140,000
Morocco 33,000
Oman 238,600
Qatar 16,500
Saudi Arabia 829,000
Tunisia 110,000
United Arab Emirates 757,600
Yemen 32,000

Countries not on this list may still have production of dates, though LookLex has not been able to find any information on this.

 

 

 

I Just Fall In Love Again - Anne Murray -

출처 : 문계의 집 (Mungye`s Flower & Art)
글쓴이 : 문계(文溪) 원글보기
메모 :